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주)화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취업지원

본문

취업가이드
+ Home > 취업지원 > 취업가이드
용접사 취업정보 및 전망
  • 작성자
    정명옥
  • 등록일
    2019-07-10 14:24:54
    조회수
    2152

용접사 취업정보 및 전망

 

1. 정의 : 용접이란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속재료에 열과 압력을 가하여 고체 사이에 직접 결합이 되도록 접합시키는 방법인 융접법과 압접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용접사란 용접기기를 사용하여 금속, 유리, 플라스틱 따위의 접합 부위를 녹여서 서로 잇는 일을 하는 기술자를 일컫는다.

 

2. 대분류 : 알곤, 아크, 산소 용접

 

2-1. 알곤 용접

- 불화성 가스 텅스텐 용접방법으로 알곤 용접이라는 명칭을 쓴다.

대기업 반도체 현장에서는 이제 ARC, Co2용접은 거의 없어지는 추세이며(화재 위험) 알곤 용접은 불꽃이 튀어나가지 않아서 화재의 위험이 적고 가스 또한 불이 나지 않는 불화성 가스이기 때문에 거의 알곤 용접(티그용접)으로 작업한다.

 

- 자격요건 및 임금 수준 : 가장 상위 기술력을 필요로 하고 임금수준도 높은 편이다. 어렵고 한정된 분야에서 사용되어 일자리는 많지 않지만 숙련될수록 우대받는 추세이다.

 

2-2. co2 용접

- 배우기가 쉽고 다양하게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어 일자리도 많고 구직하는 회사들도 많다.

 

2-3. 아크 용접

아크 용접법은 열원으로 아크를 사용하는 융접법(fusion welding)이며 대중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접합(seam)방법이다.

 

3. 분야 : 자동차, 인테리어, 건축, 설비, 조선소 등 산업체 전반적인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 외에도 철도, 항공기, 우주선 부품, 보일러 등 매우 광범위한 곳에 용접 작업이 들어간다.

 

4. 자격요건 : 용접 분야의 전문가로서 용접에 대한 이론과 실무가 뛰어나야 하며, 직무의 특성상 기술직이 아닌 기량직이라 연습을 반복해야만 향상되고, 눈썰미도 갖춰야 한다.

대형 중공업, 배관시설, 조선소를 비롯하여 기계제작 등의 분야에서도 필요로 하는 기술이다. 면접 시 용접 테스트를 보는 경우가 많다.

 

5. 전망 : 산업혁명으로 인해 자동화 기술이 발전하고 여러 직종들이 자동화로 대체되면서 사장되어가는 지금, 당연히 용접에도 자동화 기술이 도입되었지만 작업자가 눈으로 보고 즉시 대응하며 작업을 해야 하는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므로, 자동화로 대체하기에는 아직은 불가능한 면들이 있으므로 전망은 희망적이라고 볼 수 있어 평생직장으로 많이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6. 관련시험 : 용접기능사는 전기(아크)용접이고 특수용접기능사는 CO2TIG(알곤)용접으로 시험에 응시한다.

 

7. 구인업체 업종 : 가구,주방기기,체육단련기구,산업/자동차/반도체기계 제조,금형,부품 임가공,조선소 등

 

8. 근무환경 : 경력 3년 이상의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우대하는 추세이므로, 몇 년간 기술향상을 위해 한 업체에서 실력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용접은 근무 환경이 그다지 쾌적하지는 않지만 숙련도가 높을수록 급여가 높아진다. 용접 분야 경력 및 기타 경력을 더 보강하여 조금 더 좋은 업체로 이직하는 이들이 많다.

 

9. 임금수준 : 용접기술만을 배운다고 회사를 자주 옮기는 것은 좋지 않다. 용접기술을 다양하게 배우겠다는 마음에는 어떤 기술이 임금을 많이 받느냐는 뜻인 듯한데 티그 쪽이 기술력과 급여가 높으니 이 쪽 분야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대기업 반도체현장 등 여러 형태의 현장에서 용접사라는 타이틀로 근무를 하려면 용접사 기량테스트 시험을 봐서 합격을 해야 하고 이후 고수익용접사로서 근무 할 수가 있다.

 

10. 관련 직무

 

10-1. 배관사

배관시설을 제작하고 설치하며, 배관시설의 유지와 보수에 관련된 일을 한다. 건물 설계도와 도면을 검토하고 현장검증을 하여, 배관 설비에 필요한 재료와 장비, 노동력 등을 판단하여 배관설비의 구조도면에 따라 파이프를 절단가공한다. 배관시설을 설비할 곳에 구멍을 뚫어 배관 파이프를 설비하고 파이프간의 연결부위를 봉합용접하여 밀봉한다. 오래되어 낡거나 고장이 난 건물의 배관 및 연관 시설을 수리하거나 교체한다. 누수 또는 결함부위를 찾아내기 위하여 배관시설을 시험한다. 파이프 및 기타 재료를 절단, 절곡, 나사성형, 납땜, 용접, 조립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공구 및 동력공구를 기술적으로 사용한다.

플랜트, 가스, 소방설비 등 파이프로 하는 업무에 활용되며, 배관과 배관을 접한 부분을 용접한다.

 

10-2. 취부사

- 철골 부재 접합이나, 덕트 등의 부재를 서로 연결하는 기능인이다

- 제관사가 마킹한 것을 보거나 만들어야 하는 제품의 도면을 보면서 거기에 맞게 배관 자재를 조립하고 용접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것이 취부사의 업무이다. 용접사는 취부사가 가접한 대로 용접한다.

 

10-3. 제관사

제관원은 두꺼운 철판, , 관 등의 재료를 설계도면에 맞게 가공하여 보일러, 철구조물, 금속용기 등을 제작한다. 도면이나 작업 지시서를 검토하여 어떤 제품을 제작해야하는지 파악하고, 제관작업에 필요한 철골, 강판 및 공구 등의 장비를 준비한다. 절단기나 프레스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철판, 봉 등의 재료를 절단하거나 구부리고 볼트와 너트로 각 부분을 가조립하여 제품의 형태가 도면과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제품과 도면이 일치하면, 가조립한 제품이 완전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용접조립하고 용접부위를 다듬는다.

기본적인 용접 능력 이외에 건축 도면을 읽고 해독하여 스케치(전개도) 하는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캐드 능력도 필요로 한다.

압력용기나 저장용 탱크 류, 대구경 파이프의 제작 설치, 기계 설치를 위한 구조물, 철 구조물로 건물을 지을 때, 또는 조선소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도 활용된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